2014년 10월 25일 토요일

새로운 발견이 고체 DSSCs(dye-sensitized solar cells) 수명 확장에 도움을 주다



OIST의 과학자들은 고체 DSSCs의 열화에 대한 놀라운 발견을 했다. 

연구자들은 열화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spiro-MeOTAD 물질에 초점을 맞췄다. 이 물질은 셀의 가장 상단층에 위치하고 바깥 환경과 접촉하기 때문에 대기 노출, 연속 광 조사, 고온 그리고 먼지로 부터의 열화에 취약한다.

열화의 가장 큰 원인은 공기와 광 모두에 노출됐을 때 일어나는 화학 반응인 광산화(photo-oxidation)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놀랍게도 셀을 몇일 방치해도 spiro-MeOTAD의 광산화 또는 화학적 분해는 관찰되지 않았다. 

그들은 다음 단계로 공기에만 노출되었을 때 가능한 열화 메케니즘을 조사했다. 

Spiro-MeOTAD는 비정질 물질인데 DSSCs에서 유용한 특성이다. 하지만 이 특성은  공기 분자가 spiro-MeOTAD에 쉽게 확산 되거나 자유롭게 통과하는 문제를 낳을 수 있다. 이 공기 분자가 셀에서 불순물이 되어 열화를 일으킨다. 


향후 계획은 공기 노출로 부터 spiro-MeOTAD 층을 보호하기 위해 봉지재를 찾는 것이다.  


참고: http://www.oist.jp/news-center/news/2014/4/7/new-findings-help-extend-high-efficiency-solar-cells’-lifetim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