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4일 일요일

스프레이 코팅 콜로이드 양자점 태양전지

Toronto 대학 연구자들은 극소 크기의 광에 민감한 콜로이드 양자점(colloidal quantum dots, CQD)을 스프레이 코팅으로 플렉서블 표면에 도포하여 태양전지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 여기서 플렉서블 기판은 어떤 이상 모양의 표면이라도 상관 없다. 



그들의 스프레이 코팅 시스템을 sprayLD라고 부르는데 ALD(atomic layer deposition) 처럼 단층 제어가 거의 가능하다.  

SprayLD는 대기 조건에서 이루어지고 완전 자동화 공정을 구현하여 전기적 결함이 없는 막을 형성하여 이전의 스핀 코팅 보다 더 성능이 우수한 태양전지를 만들 수 있다. 

SprayLD는 CQD를 포함하고 있는 액체를 필름 또는 플라스틱과 같은 플렉서블 표면에 직접적으로 발사하다.  

롤-투-롤 제조 공정에 대한 sprayLD의 잠재적인 적용 가능성이 빠르게 회전하고 있는 드럼에 장착된 6가지 기판에 CQD 활성층을 코팅하여 테스트됐는데 평균 효율이 6.7%가 나왔다. 


그들은 더 나아가 플렉서블 기판에 sparyLD를 적용하여 Voc 감소 없이 효율 7.1%을 얻었다.  


참고: http://nextbigfuture.com/2014/12/progress-to-spray-on-solar-power-using.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