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7일 일요일

Blue ray 디스크를 나노임프린팅 템플레이트로 이용하다

    Northwestern 대학 연구자들이 태양전지 효율 향상을 위해 blue ray 디스크를 업사이클링 했다. 그들은 매니지먼트를 위해 blue ray 디스크를 나노임프린팅 템플릿으로 사용한 것이다

   Blue ray 디스크 표면은 나노 크기의“섬과 구덩이" 패턴이 있는데 이 섬과 구덩이는 0과 1의 이진 순서이고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 중복 정도가 결정된다.


(그림 2: Blue ray 패턴 태양전지 제조 공정 (a) 디스크 표면에서 BD 박리와 PDMS 모들 캐스팅 공정을 위한 계락도; 나노 패턴 태양전지 제조; 그리고 나노 패턴된 PDMS를 이용하여 활성층 임프리팅과 MoO3/Ag 전극 증착. (b) 나노 패턴된 PDMS 몰드의 AMF 이미지. (c) 태양전지 구조의 계략도)

   이 패턴을 태양전지 표면에 전사시켜 15~525 nm 범위의 준 램덤한 나노 텍스처 표면을 형성했는데 태양광 스펙트럼에 대해 거의 완벽한 광 매니지먼트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이 발견한 것은 램덤한 텍스처에 비해 blue ray 디스크에 의한 준 램덤한 텍스처가 광흡수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 텍스처 구조로 부터 태양전지의 총 광대역 흡수 증대는 21.1%로 측정되었고 이 기술을 이용하면 텍스처링 공정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참고: http://cleantechnica.com/2014/11/26/new-solar-cell-efficiency-old-blu-ray-disc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