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western 대학 연구자들이 태양전지 효율 향상을 위해 blue ray 디스크를 업사이클링 했다. 그들은 광 매니지먼트를 위해 blue ray 디스크를 나노임프린팅 템플릿으로 사용한 것이다.
Blue ray 디스크 표면은 나노 크기의“섬과 구덩이" 패턴이 있는데 이 섬과 구덩이는 0과 1의 이진 순서이고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 중복 정도가 결정된다.
(그림 2: Blue ray 패턴 태양전지 제조 공정 (a) 디스크 표면에서 BD 박리와 PDMS 모들 캐스팅 공정을 위한 계락도; 나노 패턴 태양전지 제조; 그리고 나노 패턴된 PDMS를 이용하여 활성층 임프리팅과 MoO3/Ag 전극 증착. (b) 나노 패턴된 PDMS 몰드의 AMF 이미지. (c) 태양전지 구조의 계략도)
이 패턴을 태양전지 표면에 전사시켜 15~525 nm 범위의 준 램덤한 나노 텍스처 표면을 형성했는데 태양광 스펙트럼에 대해 거의 완벽한 광 매니지먼트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들이 발견한 것은 램덤한 텍스처에 비해 blue ray 디스크에 의한 준 램덤한 텍스처가 광흡수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 텍스처 구조로 부터 태양전지의 총 광대역 흡수 증대는 21.1%로 측정되었고 이 기술을 이용하면 텍스처링 공정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참고: http://cleantechnica.com/2014/11/26/new-solar-cell-efficiency-old-blu-ray-disc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