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7일 금요일

태양전지 제조에 있어서 돌파구가 10년 안에 값싼 에너지를 약속하다

Liverpool(영국)의 과학자들은 CdCl2 대신 바닷물의 염(salt)인 MgCl2을 이용하여 덜 무해한 CdTe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MgCl2는 두유를 두부로 응고시킬 때 사용되거나 겨울에 도로에 쌓인 눈을 제거 할 때 사용된다. 

MgCl2는 CdCl2 보다 수십배 싸기 때문에 현재의 태양전지의 가격에 큰 변화를 일으켜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CdTe 태양전지에서 중요한 제조 공정 단계는 다결정 CdTe를 CdCl2로 도핑하는 것이다. 이것은 CdTe/CdS 계면에 광전기 접합을 형성하게 하고 grain boundary을 패시베이션하여 높은 소자 효율을 얻는데 필수적이다. 



그들은 CdTe 샘플 위에 MgCl2을 스프레이하여 activation 단계를 거친 후 태양전지를 만들어 상용 CdTe 태양전지의 성능을 비교했는데 두 태양전지의 효율이 약13%으로 같았다.  

MgCl2로 activation 했을 때 CdCl2에서와 비스한 9 × 10^14/cm3의 홀 밀도를 얻었고 Cl과 O의 불순물 프로파일 또한 비슷했다. Cl과 O는 박막 CdTe을 위한 중요한 p형 도펀트이다. 

참고: http://www.independent.co.uk/news/science/breakthrough-in-solar-panel-manufacture-promises-cheap-energy-within-a-decade-9563136.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