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30일 월요일

ink-jet 프린트 태양전지

POSTECH과 다국적 과학자들이 세계최초로 모든 제조 공정이 대기중에서  ink-jet 프린트로 만들어진 유기 탸양전지의 제조와 특성을 보고했다. 

최근 그들의 연구에서 맞춤 3원 솔벤트로 엔지니어링 된 반도체 혼합물을 ink jet 프린팅을 흡수층을 만들어고효율 태양전지를 데모했다.  

이 결과로 부터 ink-jet 프린트된 혼합물 층이 카운터 파트인 spin-coated의 것과 비슷한 나노규모 구조와 여기 상태 다이나믹스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태양전지의 4개 층이 상온에서 ink-jet 프린트 됐다. 모든 공정이 ink-jet 프린트로 이루어진 유기 태양전지의 효율은 ~2%이고 캐소드 층만 층착 공정으로 만들어진 유기 태양전지의 효율은 5%였다. 

Ink-jet 프린팅은 가격 경쟁력이 있고 친환경적으로 태양전지 셀을 플락스틱 기판에 결합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디지털 프린팅 기술이다. 

Ink-jet 프린팅 기술은 트렌지스터, 센서 또는 디스플레이와 같은 부품으로 구성된  시스템에 에너지 수확 유닛으로 결합될 수 있다. 

이 의미는 ink-jet 프린트 태양전지가 휴대용 플렉서블 전자기기의 제조 공정에 완전히 통합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참고: http://www.nanowerk.com/spotlight/spotid=36042.php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