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4일 수요일

칼라 플라스틱이 태양전지 출력을 두배로 향상시킨다

염료가 코팅된 얇은 플라스틱이 고효율 플렉서블 태양전지의 가격을 낮출 수 있다.

Illinois 대학의 연구자들은 염료가 코팅된 플라스틱을 이용해서 GaAs 태양전지에 태양광을 모우고 집광 시켜 출력을 2배로 향상시켰다.

지금까지는 연구자들은 단일 접합 태양전지에서 관련 연구을 했지만 수많은 작은 태양전지 에레이가 점점이 박혀있는 플라스틱 시트를 만들려는 계획을 하고 있다.

이 접근은 광활성 물질로 표면을 완벽하게 코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율을 가지면서 가격을 낮춘다.

광이 플라스틱 시트를 때리면 특별히 선택된 염료가 광을 흡수하고 염료는 발광한다. 염료에 의해 방출된 광은 플라스틱 시트 내부에서 대체로 갖힌다. 그래서 광은 태양전지 셀에 도달할 때까지 플라스틱 내부에서 튀겨진다. 이것은 광이 광섬유 케이블 내부을 따라 안내되는 것과 거의 똑같다.

염료는 단지 태양광 스펙트럼의 한부분만 흡수한다. 따라서 좀 더 출력을 증가시키 위해 연구자들은 염료가 흡수 못하는 광의 일부를 태양전지로 보내주는 반사 물질을 첨가했다.

그들은 염료가 코팅된 플라스틱은 얇고 가볍고 다른 각도에서 들어오는 광을 흡수할 수 있어 플라스틱 태양전지로 사용에 적합하다고 한다.

참고: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22156/colored-plastic-doubles-solar-cell-pow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